보령 풍천임씨 600년史

고려정승 임향(任珦)사당 염지재를 아시나요?

♧문화재 지킴이 2010. 1. 22. 11:56

 

고려 절의충신 정승공 임향(任珦)사당  염지재(念止齋)

 

위치 : 충남 보령시 웅천읍 평리 (동막동) 

(유배후 평생을 임금을 그리며 불사이군의 절의를 지킨 고려 정승 豊川任公 任珦사당)

 

1. 임향(任珦)

* 태어나고 돌아가신 때를 잘 알 수 없다. 고려말(高麗末)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의절신(義節臣)이다.

* 휘(諱)가 향(向)이다. 처음에는 향(珦)이었는데 조선조 문종의 휘(諱)가 향(珦)이어서 향(向)으로 바꿨다.

벼슬을 별칭으로 불러서 정승공(政丞公)이라고 하며, 본관(本貫)은 풍천(豊川)이다.

* 임향(任珦)은 호(號)가 없어서 한가락 모임에서 남은(藍隱)이라는 호를 짓고 고유제(告由祭)를 지냈다.

남포(藍浦)로 유배(流配)되었지만 올바른 정신을 지킨 사람이라는 뜻이다.

* 임신변혁(壬申變革)후에 신조정에 협조하지 않고 남포현(藍浦縣) 웅치하(熊峙下)에 있는 주산면(珠山面)동오리(東五里)오상동(五相洞)에 은거(隱居) 하면서 시서(詩書)로 여생을 마쳤다.

* 임향(任珦)의 아들 임안길(任安吉)과 임효곤(任孝崑)손자 임준(任俊)도 신조정의 부름을 물리치고 절개를 지킨 것으로 3대절문(三代節門)으로 널리 칭송을 받는다.

2. 임정승묘(任政丞墓)

* 정승묘는 충청남도(忠淸南道) 보령시(保寧市)웅천읍(熊川邑)평리(坪里)에 있는 동막산(東幕山) 염주봉 (念主峰) 아래 묘좌지원(卯坐之原)에 있다.

염주봉(念主峰)을 넘으면 한국수자원공사에서 만든 보령댐이 있다.

* 임향(任珦)의 5대 후손(五代後孫)에 임응규(任應奎)가 있다. 덕이 높은 승려(僧侶)로 호(號)는 사명당 (泗溟堂, 四溟堂)이고, 법명(法名)은 유정(惟政)이다. 묘향산에서 휴정(休政 西山大師)의 법통을 이었다.

사명당(四溟堂)은 상동암(上東庵)에서 소나기를 맞고 떨어지는 꽃잎을 보고 무상(無常)을 깨닫고 문도(門徒)들을 해산하고 홀로 참선에 들었다 .

* 임진왜란(壬辰倭亂) 때에 승병을 모집하여 휴정(休政.서산대사)의 휘하에서 승군도통섭(僧軍都統攝)이 되어 연승의공을 세웠고 일본에 가서 3.500명의 포로를 데려온 것으로 명성이 높다 지금 대천고등학교의 교정에 기념비가 서있다.

* 참고자료: 한가락 시조집 17권(2007년). 여말 충의열전  . 화해사전  .(麗末忠義列傳. 1994)풍천임씨 족보등

 <<<<염지재 유물들을 소개합니다..>>>>  ▼

 

                     ★ 염지재 현판 : (임금을 생각 한다는 동막동 念主峰 아래 끝나는 지점에 재실을 마련하여 염지재라 부른다.)

                      ★ 염지재 유적 사실기

                     ★ 염지재 상량문

 

 

 

 

 

 

 

 

 

 

 

 

 

 

 

 

★ 염지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