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문화포럼

서해문화포럼 문화유적답사 記

♧문화재 지킴이 2009. 8. 16. 18:33

 

                                      ♣ 서해문화포럼 문화유적답사 記


서해문화포럼(회장 고명권)에서는 8월 16일 5명의 회원이 성주산과 양각산 이 병풍처럼 둘러 싸인 옛 남포현에 위치한 우리고장 최고 의  대성의 본향인  풍천임씨 발상지와 보령지방의 600년 의 유구한 전통을 이어가는 보령시 웅천읍 평리 양각산 동막동 염지재(念止齋)를 비롯 삼사당(三思堂) 등 오랜 세월속에 유구히 이어 전해 내려오는 선현들의 흔적을 찾아 후세들로서 깊은 뜻의 정신문화를 계승 발전 시키는데  커다란 계기를 마련 하였다.

임인식 감사의 해박한 지식으로 해설을 들으며 이런 곳도 있었구나 모두들 감탄을 하며  이번에 보령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을  공부하게 되어 한량없이 기쁘다며 참석자 모두 좋아 하였으며 오늘의 감동이 서해문화포럼의 원동력으로 내외에 알릴 수 있는 과제를 선택하는데 큰 성과를 거두었다..

◈ 참삭자

      고명권 회장 (고명권피부과 원장)

      신성철 자문위원 (보령한문학원 원장)

      김영모 회원 (前 카이스트 교수  김성우장군 추숭회 사무국장)

      노승석 회원 (이순신연구소   순천향대학교 교수)

      임인식 감사 (내포문화연구연합회 이사.크로바플라워뱅크 대표)

 ▶시계초 : 시계풀의 속명은 passiflora로 중남미 원산의 상록 다년생의 덩굴성식물로 원산지에서는반 그늘의 건조한 지역과 관목들 사이에서 자라는데 숲의 가장자리를 따라서 생육한다.

 ▶개화예술공원 늘빛 심응섭 교수님 친필 앞에서  김영모.고명권.신성철.노승석.임인식  찰칵~~

 ▶개화예술공원 허브랜드를 관람하며...임인식.노승석. 고명권 신성철.김영모...

 ▶서해문화포럼이 무슨 먹자모임  같아요.....ㅎㅎㅎ  친목이 최우선 이라는 고명권 회장님 말씀 ~

 ▶개화 허브랜드식당 의  정식 차림

 ▶600년 전통의 풍천임씨 발상지  정승공 임향(任珦) 재실 염지재 에서 ~~

 ▶불사이군 고려정승 풍천임씨 정승공 임향 묘소 (이분이 사명대사의 고조부 가 되신다)

                                       정승공  묘     中觀   최권흥

                                 설익은 솜씨로는  일마다 동티난다

                                 쓴소리 하다보니  예까지 왔다마는

                                 엎친데 덮친다더니 입다물란 말이냐.

 

 ▶600년 역사속에 흔적을 찾아온 서해문화포럼 회원님들 ~~

 ▶고명권 회장님이 준비한  가슴까지 시원하게 한 팥빙수 ~~~

 ▶고려말 대학자익재 이제현 선생 사당 삼사당 을 찾아서 ~~  이제현 [, 1287~1367]

 ▶ 이제현: 본관 경주(). 자 중사(). 호 익재() ·역옹(櫟) ·실재(). 초명 지공(). 시호 문충(). 1301년(충렬왕 27) 성균시()에 장원하고 이어 문과에 급제했으며

 ▶미산면 용수리 은행나무~~

용암영당 (三思堂)

출처 :문화재청
 
종목 : 문화재자료 제141호 (충남)
분류 : 유적건조물 / 인물사건/ 인물기념/ 사우
수량 : 1동
지정일 : 1984.05.17
소재지 : 충남 보령시 미산면 용수리 63
시대 : 조선시대
소유자 : 경주이씨종중
관리자 : 경주이씨종중
연락처 : 충청남도 보령시 문화공보담당관실 041-930-3225



고려 후기의 학자이자 정치가였던 이제현(1287∼1367) 선생을 기리기 위해 그의 후손들이 지은 사당이다.이제현은 고려 후기의 학자이자 정치가이며 호는 익재, 역옹이다.성리학을 처음으로 고려에 들여온 백이정의 제자이며 뛰어난 유학자로서 성리학을 수용·발전 시키는데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또한 고려의 한문학을 발전시켰으며 저서로는 『익재집』, 『역옹패설』등이 있다.원래는 조선 영조 16년(1740) 양산각 아래에 사당을 짓고 해마다 제사를 지냈다.지금 있는 건물은 보령댐 건설로 1998년 양각산 기슭으로, 묘 근처에 세우는 재실·사당 앞에 있던 은행나무와 함께, 옮겨 지은 것이다.

 

 

 

  ▶이곳이 그 유명한 탈렌트 임선택씨 의 형님이 운영하는 오대양 횟집이다..~~(다음 모임 장소)

  ▶가지런한 차림표 ~~

  ▶싱싱한 자연산 광어회~~~

  ▶예약되어 정갈하게 준비중인 서해문화포럼  식단 ~~~

 아름다운 풍경                                                                                                    


♧ 마음과 생각 ♧
마음이 흥부를 만들고, 
생각이 놀부를 만든다. 

흥부가 다리를 다친 제비를 보고 
불쌍함을 느껴서 치료를 해 주었던 것은 
마음에서 기인된 행동이지만, 
놀부가 멀쩡한 제비의 다리를 
분질러서 치료를 해 주었던 것은 
생각에서 기인된 행동이다 ..

연꽃.


 ▶시계초 감상  

 

 

 

 

 

 

 

 

 

 

 

 

 

영 명 : passion flower, maypop
과 명 : 시계풀과
원산지 : 중남미
개 화 : 4월 ~ 10월

- 식물학적 특징
특성
시계풀의 속명은 passiflora로 중남미 원산의 상록 다년생의 덩굴성식물로 원산지에서는 반그늘의 건조한 지역과 관목들 사이에서 자라는데 숲의 가장자리를 따라서 생육한다.

겨울에는 지상부가 말라죽지만, 이듬해 다시 새순이 자라 자라는 내한성이 강한 식물로 큰 보라색의 꽃과 maypop이라 불리는 식용열매가 달린다. 이 열매는 우리나라 야생 다래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다.

꽃은 늦봄부터 가을에 걸쳐 개화한다. 약 5~8cm 정도의 폭을 가진 꽃이 피는데, 5장의 꽃잎(petal), 5장의 격막(septal)이 있고 색깔은 흰색이나 연보라색이다. 실모양을 하고 삥 둘러 있는 연보라빛 부관은 씨방을 받치고 있는 자루 주위로 5개의 수술을 갖는다. 꽃에서는 멜론향이 난다.

시계풀이라는 이름은 꽃이 시계의 문자판 모양으로 하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최음 효과가 있어 passion - flower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passion-flower(그리스도 수난 꽃이라는 뜻)라는 이름은 스페인의 선교사들이 꽃을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힘에 비유한데서 유래한다. 5개의 꽃잎과 5개의 격막(포)은 유다와 베드로를 제외한 10명의 제자를 나타내고 보라색의 코로나(부관)은 가시면류관을 나타내고 긴 씨방은 예수의 술잔을 나타낸다. 5개의 수술은 예수의 다섯군데 상처를, 잎은 예수의 상처받은 손을 나타낸다. 꼬인 덩굴손은 예수를 묶는데 사용된 끈을 나타낸다.

과실은 둥근 모양의 장과(포도와 같이 과즙이 많은 종류의 과실이라는 뜻)로 평균 길이8cm 정도이며 연노랑이나 오렌지색을 띤다.


- 재배
시계풀은 꺾꽂이나 씨를 뿌려 쉽게 재배할 수 있다.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잘 자란다. 물을 상당히 좋아하고 약간 그늘이 진 곳에서 생육이 양호하다. 꽃을 잘 피우기 위해서는 겨울에 묵은 줄기나 약한 줄기를 제거해 준다. 덩굴성 성질을 이용하여 시렁을 만들거나 고리 모양을 만들어 가꾸면 좋다.

생육적온은 15~25℃로 겨울에 남쪽지방에서 노지에서 월동한다.

- 번식
5~6월경 새로나온 가지의 끝을 잘라 꺾꽂이를 실시하고 씨뿌리기는 7월경에 하여 번식한다.

 

                  


꽃시계덩굴이라고도 한다. 길이 약 4m이다. 덩굴식물로서 덩굴손으로 감으면서 자란다. 어린 줄기에 능선이 있으며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다. 잎은 어긋나고 손바닥처럼 5개로 깊게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바소꼴이고 끝이 둥글다. 잎자루가 길며 턱잎이 있다.

꽃은 양성화로서 6월에 위를 향하여 피고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 밑에 3개의 포가 있고 꽃은 지름 8cm 정도이며 화피갈래조각은 10개가 수평으로 퍼진다. 5개의 꽃받침조각은 안쪽이 흰색, 연분홍색, 연한 파란색이고, 꽃잎은 안쪽이 연한 붉은색이거나 파란색이다.

부화관(副花冠)은 수평으로 퍼지고 위와 아래가 자주색이다. 수술은 밑부분이 합쳐지고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지며 그위에 3개의 암술대가 있다. 씨방은 수술 위에 있다. 열매는 삭과로서 참외처럼 생기고 9월에 노란색으로 익는다. 추위에 강하며 다른 종과도 교배할 수 있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브라질 원산의 관상식물이며 열매를 식용한다. 꽃·열매·뿌리·잎을 약재로 쓴다. 전세계에 약 400종이 자라며 열대 아메리카·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한다